소소한 일상/하루하루

아이 출산 후 남편이 해야할 일(출생신고, 수당 및 혜택 신청, 보험 자녀등록 및 할인)

호지-파파 2021. 12. 15. 21:3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포스팅입니다!
아이가 나오고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다보니 포스팅이 많이 뜸해졌네요..
오늘은 아이가 잠든 틈을 타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아내가 아이와 조리원에 들어가있을 때 남편이 해야 할 일을 한 번 적어보려고 해요.
출산 준비중이시거나 임박해오시는 남편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이름 짓기, 출생신고
시작은 이름짓기입니다! 저처럼 직접 작명을 해주실 수도 있구요. 작명소에서 이름을 받아오시기도 하죠.
출생신고를 해야 각종 혜택을 신청할 수 있는데 출생신고를 하려면 이름이 필요하니까요~
이전에 제가 이름짓는 어플 '넴유베' 소개해드렸는데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2.08 - [소소한 일상/하루하루] - 아기 이름 짓기, 부평구 부개3동 출생신고 후기 (출생신고서 작성방법, 어플 넴유베)

아기 이름 짓기, 부평구 부개3동 출생신고 후기 (출생신고서 작성방법, 어플 넴유베)

안녕하세요! 뱃속에 뚠뚠이가 세상밖으로 나온지 오늘 딱 10일 되는날입니다. 어제 드디어 이름을 지어주고 출생신고를 했는데요. 그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은 아기 작명에 관련해서 적

oddments.tistory.com


아이의 이름을 지었다면 그 다음은 출생신고입니다.
위에 포스팅에 출생신고서 적는 방법과 제가 신고했던 기록을 남겨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2. 각종 혜택 신청 (전기료 감면, 양육수당, 출산지원금)
두번째는 각종 혜택 신청입니다. 인천 부평구의 경우 출생신고시 일괄적으로 혜택 신청 할 수 있는 신청서를 작성해요.
(신청서 이름이 생각이안나요..)

인천시 출산지원금 : 100만원
부평구 출산축하금 : 첫째 30만원
양육수당 : 12개월 미만 20만원

위에 이름 생각 안나는 통합혜택 신청 할 때 전기료 감면 신청도 한번에 들어가는데 고객번호가 필요해요.
지로용지에 나와있는데 보통 지로용지를 들고가거나 외우고 계신분들은 없으니 한전 인천본부 032-123 으로 전화하셔 상담원 분께 고객번호 알고 싶다 하면 본인 확인후 친절히 알려주십니다.


3. 태아보험 출생등록
세번째는 가입해두셨던 태아보험에 출생등록입니다. 보통 '태아확정' 이라고 하기도 해요.
전화하셔서 출생등록 하려한다고하면 병원에서 받은 출생증명서와 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면 간단하게 등록됩니다. 그럼 이제 어린이 보험으로 전환이 되는 거죠.
보통 어린이 보험은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보다 보험료가 비싸다고 하는데 여아로 출생등록을 하게되면 차액을 환급해주는 경우도 있다고하니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4. 자동차 보험 자녀 등록
네번째도 보험 관련입니다. 자동차 보험이에요~ 자녀 등록시 특약 할인이 들어갑니다.
저의 경우 DB다이렉트 이용중인데 'BabyInCar 특약' 입니다.

BabyInCar 특약


저는 나중에 알았어요... 태아때 무려 17% 할인이었는데...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베이비인카 특약


주의하실 점은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경우 '1인 한정 또는 부부한정일 경우'에만 가입가능한 특약이니 가입하신 보험사에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특약 가입 조건



5. 집안 청소, 정리 및 소독
마지막입니다. 갓태어난 아이와 10개월동안 고생한 아내를 맞이하기 위해 해야할 일이죠~
요즘같은 코로나 시국이라면 더욱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의 경우 온 집안을 환기시키는 건 기본이고 주로 만지는 손잡이와 물건들은 전부 알코올 + 소독티슈를 이용해서 전부 깨끗하게 청소했어요.
추가적으로 출산전에 미처 다 빨지 못했던 손수건과 아이 옷들도 세탁을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동선을 생각해보면서 가구 배치 수정이라던지 트롤리 셋팅 등의 일을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미리 거실에 매트작업 해주셔도 되고 안전울타리라던지 세이프가드(안전스펀지) 설치해두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 남편으로서 아내가 조리원에 있을 때 준비해야할 것들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양가 어른들께 연락드리는 것들 처럼 중요한 것들이 더 있겠지만 놓칠 수도 있을 것 같은 필수(?)로 해야할 것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